우리리조트 회원권 거래소
     
 
 
 
  무제 문서
 
(관광진흥법 시행규칙 제12조)
법 제 3조 제1항 제3호 나목의 규정에 의한 관광객 이용시설업 회원모집 및 법 제 6조의 제1항의 규정에 의한 휴양콘도미니엄 시설의 분양 및 회원모집의 기준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건축공정이 전체공정의 30% 이상일 것.
다만, 착공 후 건축공정이 30%가 되기 전에 분양을 하거나 회원을 모집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분양 또는 회원모집과 관련한 사고로 인하여 분양을 받은 자 또는 회원에게 피해를 준 경우 그 손해를 배상할 것을 내용으로 전체 건설비에 해당하는 금액의 보증보험에 가입한 경우에는 분양하거나 회원모집을 할 수 있다.

2. 분양 및 회원모집의 총금액은 당해 사업의 전체건설비의 범위를 초과할 수 없으며 휴양콘도미니엄의 경우 1개의 객실당 분양 또는 회원모집의 인원은 5인이상 10이하일 것

3. 전체 객실의 10%에 해당하는 객실에 대해서는 분양 또는 회원모집을 유보하여 공유자 또는 회원이 원하는 시기에 객실을 이용하는 데 불편이 없도록 할 것..

 

구분

공유제(오너쉽)

회원제(멤버쉽)

계약성격

부동산 매매

회원가입

기간

영구

20년

등기

O

X

회계처리

매출

반환성 장기부채

등기소유

회원본인

회사

재세금

취득세, 등록세, 교육세, 농특세

취득세, 농어촌특별세

비교분석
장점. 단점

소유권 이전 등기로 재산권 확보

 -입회보증금의 기간 경과후
반환청구 인정
- 세금부담이 적음
(부가가치세, 등록세 등)

각종 세금의 납부 의무
-부가세,  재산세, 등기비용

기간만료후 재계약 또는 반환


골프회원권과 스포츠클럽 회원권은 멤버쉽회원권 뿐이고 콘도회원권만 오너쉽과 멤버쉽으로 구분되어있다.오너쉽과 멤버쉽은 등기가능여부와 재산권보장면에서 차이가 나며, 오너쉽 회원권은 부동산 지분등기가 가능하고 재산권은 등기로써 보장되나, 멤버쉽 회원권은 등기가 불가능하고 재산권도 분양회사에 대해 제1순위의 채권을 가질 뿐이다.
등기가 안된다고 해서 재산권 보장측면에서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다. 왜냐하면 지난 1983년에 있었던 명성콘도사건을 예를들자면 소유권은 명성->정아콘도->프라자콘도(현 한화리조트)로 바뀌었지만 오너쉽과 멤버쉽 회원이 똑같이 재산권을 보장 받았으며 이용측면에서도 차이는 전혀 없었다.
그동안 콘도회원권은 부동산 개념이나 재산가치로 보아 오너쉽을 선호해왔으나 최근에는 양도.양수의 절차가 간편한 멤버쉽을 선호하고 있다.
오너쉽 회원권은 회사를 상대로 반환청구를 할 수 없으며 계약기간이 만료되어 재계약을 원하지 않을 경우 매도를 해야하는 단점이 있다. 멤버쉽 회원권은 계약기간 만료 후 분양회사의 반환청구시 보증금 전액을 돌려 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무제 문서